사회복지상담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스킵 네비게이션


사회복지상담과
복지와 상담을 통해 위로받는 학과
복지실천과 정의를 알아가는 학과
- 25세 이상의 성인학습자 전원 장학금 받는 학과
- 2013년 평생학습중심대학 선정학과(3년)
- 2014년 대학특성화사업 선정학과(5년)

교과목개요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 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요원으로써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 후 사회복지조직의 관리 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의사전달 지도력 등을 공부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 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하위의 복지 조직을 관리·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와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에 관한 지식도 소개하고자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on the Job Training)
사회복지 실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고 평가하여 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개인별로 여러 사회사업 기관에 배치되어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직접 실습을 해봄으로써 사회사업의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원봉사론(Volunteerism)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기본적 자질인 이타심을 기르고 사회복지 분야 및 사회복지 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공특성화에 따른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도록 지도하며,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지도교수의 계속적 지도, 감독을 통해 적절한 역할 수행을 돕는다.
케어복지론(Care Welfare)
케어복지의 제 이론을 이해하고 케어복지 실천대상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케어복지 실천을 위한 생활훈련, 건강, 영양 등에 대한 다양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의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 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가족복지론(Social Work in Family)
가족치료의 접근법으로서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과 단기 가족치료이론을 습득하고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을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 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적용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 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들을 교육한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ork Research)
사회복지분야에서 활용하는 조사방법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논의하며, 또 사회복지 조사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파악하고 실제로 연습도 실시한다. 사회과학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 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사회복지실천론(Practice of Social Welfare)
개별사회사업의 개념, 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문제해결과정에 관한 지식과 기술, 실천분야에 있어서 개별사회사업가의 자질과 역할을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과정론, 각 대상별 실천모델 등을 검토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Social Environment)
인간이 사회적인 존재로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관계를 개인에다 초점을 맞추어 성장단계별로 고찰한다. 그리하여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 가운데에서 인간의 성장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의 적응방식을 파악하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케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족, 집단, 조직, 사회에 대한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현대 사회의 생활환경이 제시하는 각종 스트레스 상황을 검토하여 정신건강 유지에 필요한 대책을 탐구한다. 그리고 정신장애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 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Aged People)
현대사회에서의 노인의 심리, 경제생활, 핵가족제도, 노인건강 문제, 노인을 위한 복지 시설 등을 포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 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의 증진을 위한 구체적실 현방안을 토론한다. 현대사회의 노인문제, 노화의 사회 심리적 측면, 노인의 건강과 경제적 문제, 퇴직, 노인의 인간관계, 노인의 여가활동 등에 대해서 살펴본 후, 노인복지의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노인에 대한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택보장, 노인에 대한 재가 복지서비스, 노인의 주간 보호시설운영, 재가노인복지를 위한 자원 가정복지활동 등에 대해서 논의하며, 이와 함께 노인교육, 노인의 성문제, 노인의 죽음에 대해 살펴본다.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Disabled People)
장애발생의 원인과 예방책, 장애인의 재활을 위한 대책과 서비스를 연구하며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가지도록 계몽함.
지역사회복지(Community Organization)
현재 통합화, 사례관리화, 문제중심해결 rudgiddop 다각적으로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사회 차원에서 조직이나 중간집단을 통한 개별지도, 집단지도를 종합, 실시하여 사회사업 기술을 익히게 한다.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서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한다.
자원봉사론(Volunteering)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 실천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 현장에서 자원봉사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 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의 이론적 기초, 고정 및 문제별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 및 예방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사회 각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상담자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 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을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 현장에 학생들을 실제로 사회복지 기관에서 경험 하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아동상담(Child Counselling)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아동성장발달(Child Growth and Development)
아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그들을 올바르게 지도하는데 필요한 아동의 성장 및 발달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케 하는 것이다. 이 강좌에는 아동발달의 학문적 성격, 연구방법, 발달이론, 그리고 발달단계별 발달적 특징과 이들이 교육의 과정에 갖는 함의 들의 탐구가 포함된다.
보육학(Care and Education)
보육에 관한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이해를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보육의 개념, 보육기관의 유형들, 보육의 역사적 배경, 보육 목적론, 보육과정론 및 방법론 등이 포함된다.
부모교육(Parental Education)
부모가 가정이나 교육기관과 관련하여 갖게 되는 자녀의 양육자로서 그리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부모를 대상을 하는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 관하여 학습한다.
교과교재연구지도
보육학 이론을 기초로 보육의 내용과 보육기관의 여건에 부합된 교재, 교구의 사용법을 연구 검토하여 교재 교구 개발을 위한 의욕을 가지며 또한 적절한 활용을 통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가족상담 및 심리치료(Family Counselling and Therapy)
가족의 구조를 변경하여 개인을 치료하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방법론을 살핀다. 그리고 한국가족의 특징과 가족에 대한 이해를 살핀다. 그리고 가족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구조적 변화의 방법을 탐구한다.
학습심리(Psychology on Learning)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지심리학적 접근을 이해하게 하여 교수학습에 대한 기초 이론을 체득하게 한다.
진로상담(Placement Counselling)
진로발달과 직업선택 과정에 대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진로 및 직업상담의 실제에 필요한 상담의 기법들을 살펴본다. 이와 아울러 본 강좌에서는 진로 및 직업상담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검사들의 내용과 구성, 사용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성격이론(Characterology)
인간의 성격구조에 대한 여러 학파의 이론을 고찰하고, 그것을 인간 성격이해의 기초로 삼게 하는데 필요한 제반지식을 다룬다.
집단상담(Group Counselling)
집단상담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개관하여, 각 이론의 철학적 배경, 집단역동, 집단과정, 집단상담의 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같은 이론들을 실제 집단상담 장면에 적용하여 실습을 통하여 체득하도록 한다.
상담실습(Counselling Practice)
이미 습득한 상담의 기초 이론 및 기초적 경험을 토대로 보다 높은 수준의 실습을 하도록 한다.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는 사람 들을 상담한 후, 사례발표 및 지도를 통해 사례에 대해 보다 깊은 수준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일반의학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정신역동
집단의 형성과 과정, 그리고 집단의 영향력, 권력, 지도력, 집단사고 등의 집단역동에 포함된 주제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특별히 사회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변인들에 대한 분석을 강조한다.
전공실무
전반적인 사회 변화의 물결은 교수-학습 분야에서도 예외없이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전문화 되어 가는 사회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소질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도움을 주고 능력의 증명서가 되고 있는 자격증 취득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학생에게 전공과목 학점을 인정한다. ①학과에서 예시한 전공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점 인정 신청서를 제출한 자, ②학과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실시하는 특별과정을 이수한 자, ③계명자격 인정 수료자
기독교상담(Christian Religion Counselling)
개인의 성격의 구조와 과정 그리고 그것을 변화시키는 과정과 구조에 대한 이론들을 분석한다. 특별히 정신분석학, 현상학, 그리고 행동주의의 이론들의 특징과 전제를 분석한다. 그리고 그것을 기독교적 인간학과 성령론과 상담을 연결하여 고찰한다.